웨스트라이프는 1998년에 결성되어 활동하다가 2012년에 해체를 한 보이밴드입니다. 멤버는 마크 필리(Mark Feehily), 키언 이건(Kian Egan), 셰인 필런(Shane Filan), 니키 번(Nicky Byrne), 브라이언 맥패든(Brian McFadden)이구요. 처음에는 키언 이건, 마크 필리, 셰인 필런이 친구들과 함께 Six as One이라는 보컬 그룹으로 활동을 하다가 1997년부터 IOYOU로 팀명을 바꿔서 활동을 했습니다. 보이존(Boyzone)의 매니저였던 루이스 왈쉬가 이 그룹을 데뷔시키려고 BMG레코드사와 접촉을 했는데 처음에는 사이먼 코웰이 막았습니다.

 여기서 사이먼 코웰은 아메리칸 아이돌, 아메리칸 갓 탤런트, 브리튼즈 갓 탤런트, 엑스 팩터 등의 심사위원 전문 기획자인 그 사이먼 코웰이 맞습니다. 사이먼 코웰은 그 친구들을 데뷔시키려면 최소한 3명 이상은 잘라야 된다, 목소리는 괜찮은데 내 인생 그렇게 못 생긴 밴드를 본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왈쉬에게 얘기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추가 오디션이 있었고 여기서 니키 번과 브라이언 맥패든이 합류하게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심사위원 전문이신 이 분이 성공시킨 몇 안 되는 가수 중에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팀의 이름은 처음에 웨스트사이드(Westside)라는 이름으로 명명했으나 다른 밴드가 이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서 현재의 웨스트라이프(Westlife)로 바꿨습니다. 그 와중에 West High로 바꾸자는 얘기도 있었는데 묻혔고 브라이언은 사인 하기 편하려고 Brian에서 Bryan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하네요. 문득, 자기 이름이 브라이언이라고 해서 Bryan으로 등록을 해 줬더니 Brian이 원했던 스펠링이라고 컴플레인했던 친구가 생각나네요. 보이존의 로넌 키팅이 이 때 공동 매니저로 합류하면서 처음 싱글 'Swear it Again'으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콘서트장이나 당장 유희열의 스케치북같은 음악 방송에서만 봐도 비슷한 형식으로 구성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도유망한 가수에게 오프닝을 맡겨서 도약의 기회가 소개의 기회로 삼는건데요. 웨스트라이프도 처음에는 당시에 유명했던 영국의 보이존, 미국의 백스트리트보이즈의 오프닝을 맡으면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 뒤, 'Swear it again', 'If I let you go', 'Flying without wings', 'I have a dream', 'Seasons in the sun' 등 무수한 히트곡을 낳으면서 통산 5천만장이라는 판매고를 올린 가수가 되었습니다.


 브라이언 맥패든은 2004년에 그룹을 탈퇴하면서 솔로로 독립을 했습니다. 탈퇴하면서 Bryan으로 바꿨던 이름도 원래대로 Brian으로 고쳤구요. 아무래도,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이름을 원래대로 바꾸는 형식의 퍼포먼스를 한 것 같습니다. 솔로로 낸 싱글 'Real to me'는 영국 차트 1위를 차지했지만 그 뒤 내놓은 앨범은 큰 반향은 얻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브라운 아이즈와 비슷한 것 같네요. 음악적 취향이나 입장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서 해체를 했다고 아는데 윤건도 그 나름의 색깔이 좋긴 하지만 브라운 아이즈 시절만큼의 인기는 얻지 못했죠.

 2011년이 되어 웨스트라이프는 13년간 이어왔던 사이먼 코웰과의 인연을 끝을 냅니다. 아메리칸 아이돌, 엑스 팩터 등에서 인기를 누리던 사이먼 코웰이 예전만큼 웨스트라이프에 신경을 써 주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심사위원으로의 자리가 더 어울렸던것 같기도 합니다. 그 독설이 옛날부터 꾸준했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대단하다 싶습니다. 그렇게 부침을 겪는가 싶더니 결국에는 해체 선언을 하고 2012년 마지막 콘서트를 끝으로 해체를 합니다. 재결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어 둔 것 같지만 저조차도 초기 음악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들었던 기억이 없어서 돌아와도 모르고 지나칠 가능성이 클 것 같은데 우리나라 신화같이 장수하는 그룹이 사라졌다고 생각하니 아쉽기도 합니다.


 'Uptown girl', 'You raise me up' 'My love' 등도 같이 챙겨 들어 보면 좋을 가수 웨스트라이프였습니다.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드 시런(Ed Sheeran) - 사칙연산으로 그리는 노래  (0) 2017.06.09
브루노 마스(Bruno Mars)  (0) 2017.06.06
엔싱크('N sync, NSYNC)  (0) 2017.06.04
보이존(Boyzone)  (0) 2017.05.31
백스트리트 보이즈(backstreet boys)  (0) 2017.05.30

+ Recent posts